본문 바로가기

'수작소' 정보나눔/Designer

[그래픽디자이너] 해외유명디자이너 앨런 플레처(Alan Fletcher)

반응형

 

​앨런 플레처(Alan Fletcher)

 

​1931년 케냐 나이로비에서 태어난 앨런 플레처는 로열 칼리지 오브 아트를 졸업하고,

예일대학교에서 폴랜드와 조셉 알버스에게 수학했다고 합니다.  

1950년대 말 런던에서 콜린 포브스, 밥 길과 함꼐 '플레처/포브스/길'을 설립하면서 

타임, 라이프, 보그 매거진을 주요 클라이언트로 맞이했습니다.

그후 두명의 파트너를 더 영입하여 '팬타그램'을 설립하여 국제적이 디자인회사로 거듭났다고 하네요.  

앨런 플레처의 작품을 보면 주변에서 흔히 지나칠 수 있는 아이템들을 그냥 놓치지 않고 호기심있게

해석하는 것을 자주 발견할수 있다고 합니다.​  

또한, 단순한 모양에 선을 첨가하여 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변화시킨 아이어들이 많이 발견된다고 하네요.  
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앨런 플레처는 흔히 영국의 밀튼 글레이저로 불리곤 한다고 하는데요.

영국의 국제통신사 로이터, 빅토리아​ 엔 앨버트 뮤지엄과 함꼐 일해온 이유도 있을것입니다.

또, 전후 영국의 모더니즘의 틀을 깨고 자신만의 경쾌한 스타일을 만들며, ​유럽의 모더니스트 전통과  

새로운 팝 문화를 성공적으로 융합시켰다고 평가 받는다고 하네요.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​알랜 플레처는 타이포그래피에 관심이 많앗던 것으로 보여지는데,  

바로 위의 그림은, 그의 집 대문을 A~Z알파벳으로 직접 디자인한것이라고 합니다.

M과 N을 사이로 양쪽으로 나누어져 있으며

Q부분은 대문이 멈출때 꼬리기능을 한다고 하네요. 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어린아이의 호기심을 가지 앨런 플레처  

디자이너들 자신이 즐길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것 같습니다.

죽음을 맞이하던 순간 앨런 플레처는 자신의 포스터에 나온 글귀가 적인 티셔츠를 입고 있엇다고 하는데요.  

"내가 어디로 가는지는 모르지만 나는 나의 길을 가고 있다." 

​굳건한 소명을 안고 자신의 길을 걸어 오 앨런 플레처.

우리도 상업적인 목적만이 아닌 디자인을 통한 소명을 안고 즐길수 있는 디자인을 했으면 하는 생각을 합니다. 

"타이포그래퍼는 인쇄 언어를 갈고 닦는 석공이다."​

​ -앨런 플레처  

반응형